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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T (look-up texture)
룩업테이블(LUT) 는 Post Process Volume 에서 색 보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룩업테이블(LUT) 는 Post Process Volume 에서 색 보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1차원(1D) 룩업 테이블을 3개 사용하는 대신, 3차원(3D) 룩업 테이블 하나 사용하는 것이, 세련된 색 변환이 가능하다. ( 채도감소 desatu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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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에 사용되는 룩업테이블은 16x16x16 이다.
LUT 텍스쳐 사용
LUT를 활용하려면, Color Grading LUT Intensity 와 Color Grading LUT 프로퍼티로 LUT 텍스처를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Post Process Volumn 에 할당하고 그 세기를 조절하면 된다.
*Color Grading LUT Intensity(컬러 그레이딩 LUT 세기) - 색 보정 효과를 제어하는 스케일 인수
*Color Grading LUT(컬러 그레이딩 LUT) - 색 보정의 룩업 테이블로 사용할 LUT 텍스처
자체 LUT 텍스처 제작
자체 LUT 텍스처를 제작하려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으로 캡처한 이미지의 색을 조정해야 한다.
ex) 언리얼 :
step1. 씬을 대표하면서 색 보정을 적용했으면 하는 스크린 샷을 한 장 찍기 (에디터의 스크린샷 툴 을 사용하여 씬 고해상도 이미지 캡처 가능)
step2. Photoshop 에서 스크린샷을 열고 Adjustments 탭에서 자체 Adjustment 레이어를 추가 (여기서 이미지에 가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변경 작업( 밝기와 대비, 색상, 채도 등)의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
step3. Adjustments 패널에서, 아무 아이콘이나 클릭하여 Layers 패널에 레이어를 추가 ( 최종 이미지에 특정한 색 보정 가능)
LUT 텍스쳐 사용
LUT를 활용하려면, Color Grading LUT Intensity 와 Color Grading LUT 프로퍼티로 LUT 텍스처를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Post Process Volumn 에 할당하고 그 세기를 조절하면 된다.
*Color Grading LUT Intensity(컬러 그레이딩 LUT 세기) - 색 보정 효과를 제어하는 스케일 인수
*Color Grading LUT(컬러 그레이딩 LUT) - 색 보정의 룩업 테이블로 사용할 LUT 텍스처
자체 LUT 텍스처 제작
자체 LUT 텍스처를 제작하려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으로 캡처한 이미지의 색을 조정해야 한다.
ex) 언리얼 :
step1. 씬을 대표하면서 색 보정을 적용했으면 하는 스크린 샷을 한 장 찍기 (에디터의 스크린샷 툴 을 사용하여 씬 고해상도 이미지 캡처 가능)
step2. Photoshop 에서 스크린샷을 열고 Adjustments 탭에서 자체 Adjustment 레이어를 추가 (여기서 이미지에 가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변경 작업( 밝기와 대비, 색상, 채도 등)의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
step3. Adjustments 패널에서, 아무 아이콘이나 클릭하여 Layers 패널에 레이어를 추가 ( 최종 이미지에 특정한 색 보정 가능)
step4. 원하는 색 보정이 나올 때까니 Adjustment 레이어의 프로퍼티를 조정(예, Vibrance 와 Brightness/Contrast 를 조정)
step5. Neutral Color LUT (무채색 LUT) 사본을 별도로 열어, 스크린샷에 대해 만든 Adjustment 레이어를 끌어 무채색 LUT 에 놓을 수 있습니다.(스크린샷에서 Adjustment 레이어와 무채색 LUT 를 열어둔 채, Screenshot Layers 패널의 Adjustment 레이어를 끌어 무채색 LUT 이미지에 놓습니다. LUT 의 레이어 패널에 채워지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step6. 색 보정이 있는 LUT에 이름 짓기
step7. LUT를 에디터에 임포트.
step8. (Post process Volume 최적결과를 위해)텍스처 에디터에서 LUT 이미지를 열고 'Mip Gen Settings : NoMipMaps, Texture Group : Color Lookup Table'로 프로퍼티를 설정.
step9. Color Grading > Global 섹션아래, Color Grading LUT 옵션을 켜고 LUT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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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사항. LUT는 LDR(로우 다이나믹 레인지) 및 모니터에 출력된 sRPG 스페이스의 최종 이미지 컬러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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