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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shader and materials - Creative Core

by imitme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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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learn.unity.com/tutorial/explore-shaders?language=en&labelRequired=true&pathwayId=61a65568edbc2a00206076dd&missionId=619f9b6cedbc2a39aabd7b1e# 

 

Explore shaders - Unity Learn

Shaders do the work of computing how meshes will be rendered. In this tutorial, you’ll learn about the types of shaders and see how they fit into the rendering process. By the end of this tutorial, you'll be able to: Determine the shader type for an obje

learn.unity.com

쉐이더는 어떻게 렌더될것인지.작업된다.

[  ]쉐이더유형

[  ]렌더링프로세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디자인요구사항에 따라 쉐이터타입을 결정한다.

물리기반렌더와 비물리기반렌터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 렌더를 사용하는 이유

lit 쉐이더과 unlit 쉐이더 의 차이점 설명

각 쉐이더를 사용하는 이유

버텍스와 픽셀쉐이더 설명

urp 쉐이더 사용 예시

 

쉐이더

쉐이더는 스크립트

쉐이더는 재질에 포함된 속성을 적용한 스크립트

쉐이더는 메쉬를 렌더하기위한 스크립트

쉐이더는 3D 객체의 메쉬를 화면상의 2D 이미지로 렌더하기 위힌 스크립트

 

쉐이더는 렌더 파이프라인에 맞춰 사용한다.

유니티의 경우, 각 템플릿 <- 렌터파이프라인에 맞춰 디자인된 쉐이더ㅇ

 

쉐이딩

쉐이딩는 2가지 타입이 있다.

쉐이딩는 픽셀(프레그먼트)쉐이딩과 버텍스쉐이딩 2가지 타입이 있다.

 

픽셀(프레그먼트)쉐이딩

픽셀쉐이딩은, 메쉬표면을 나타낸다

픽셀쉐이딩은, 생산하다, 색을, 각 픽셀의, 2D이미지안에서.

픽셀쉐이딩은, 2D이미지 안의 각 픽샐의 색을 생성하여(생성하기위해서) 메쉬 표면은나타내는 쉐이딩.

 

버텍스쉐이딩

버텍스쉐이딩은, 메쉬의 버텍스에서 작동한다.

베텍스쉐이딩은, 일반적으로 위치들를 변경한다. 표면이동, 표면변경을 만들기위해.

 

 

PBR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은 물리와 빛의 실세계 원칙들을 시뮬레이션한다.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은 사실적인 그림자, 반사, 간접광, 그리고 3D표면 위 여러 빛 효과을 만든다.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은 빛과 표면의 특징을 분리한 상태이다.

 

빛은 밝기, 색 그리고 범위 에 관해 정의된다.

표면은 재질을 사용하여, 색, 반사율 그리고 다른 실세계속성(빛이 표면에 어떻게 행동해서 영향을 미치는지) 에 따라 정의된다.

 

PBR 시뮬레이션한 다음에,

 

쉐이더는 빛의 질을 계산합니다.

빛의 질은, 표면반응 - 씬 내 빛, 표면 그리고 3D 기하학 의 기반이되는,

 

 

씬 내 빛(빛의 색, 방향)이 변경됨에 따라, 객체의 표면이 변경된다.

객체 표면의 속성은 같다.

 

non-PBR

non-PBR(non-Physicallt Based Rendering) 은 렌더된 색, 그림자 그리고 반사들 이 둘중하나이다,  pbr 의 과학없이 근사치이거나 또는 렌더되지 않은것이다.

non-PBR(non-Physicallt Based Rendering) 은 PBR 보다 사실적이지는 않지만, 스타일화된효과 시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non-PBR(non-Physicallt Based Rendering) 중 하나의 타입으로 ToonShaders가 있습니다.

ToonShaders 는 , 3D 씬의 표면을 2D 카툰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Universal Render Pipeline

쉐이더는 프로젝트의 렌더파이프라인과 반드시 호환되어야 한다.

UPR 프로젝트 - URP 쉐이더 사용!

lit shader 는 씬 내 조명에 반응한다.

UnlitShader 는 씬 내 조명에 반응하지 않는다.

UnlitShader 는 확실한 artistic 효과 또는 최적화된 프로젝트에 유용하다.

UnlitShader 는 라이팅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에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쉐이터를 먼저 선택한 후 해당 쉐이더의 재질의 환경을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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