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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Unity

카메라 세팅하기('Inspector' 수정)

by imitme 2018.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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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유니티] 모델하우스 팜플렛 느낌_카메라 세팅하기(평면)



구글 이미지 탭에서 '모델하우스 팜플렛'을 검색하면 여러이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미지 검색_모델하우스 팜플렛

[구글 이미지탭: 모델하우스 팜플렛]




이 중에서 모든 방들의 구성을 확인 할 수 있는 평면(Top view)을 기준으로 작업하려고 합니다.

(후에 실내 가구를 배치할 때, 좀 더 쉽게 확인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잡아놓는 것입니다. 개인 편의에 따라 카메라 설정을 변경해서 사용하세요~)

[구글 이미지탭 : '모델하우스 팜플렛' 중 평면 표시]


평면을 바라보는 카메라를 만들기위해 'Main Camera'의 속성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스케치업에서 Scene(장면)을 잡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만, 카메라 위치만 잡는 것입니다. 스케치업처럼 저장할 다른 여러 속성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유니티를 열면, 'Hierarchy' view('계층 구조' 창, '하이라키'뷰)에 'Main Camera'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메인창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링크)

'Hierarchy'에 'Main Camera'를 클릭하면, 'Inspector'창이 Main Camera에 대한 정보들을 표시합니다.

[우측 파란네모 == 인스펙터창]




카메라가 바라보는 정면에서 top뷰처럼 보이기 위해, 'Inspector'창에 'Transform > Rotation > x ' 를 ' 90 ' 으로 설정합니다.

( 빨간색 x축을 기준으로 90 회전시킨 것입니다.)

'Scene' 뷰에서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ame' 뷰에서 보여지는 화면이 카메라가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 위이미지 =  x : 0   |   아래 이미지 = x : 90 ]




('Hierarchy' 뷰에 'Main Camera'가 클릭된 상태입니다.)

'Game'뷰 중앙에 모델이 잘 보일 수 있도록, 'Scene'뷰에서 카메라의 Move기즈모를 잡아 끌어줍니다.

(Move 기즈모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링크)



모델하우스의 평면처럼 보이기 위해, 'Inspector'창에 'Camera > Projection :' 을 'Perspective'(기본) 에서 'Orthographic'으로 변경해 줍니다.

(유니티의 카메라는 원근법이 기본 설정이에요.)

'Game'뷰에서 원근감이 없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Scene' 뷰에서 Projection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기즈모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 위 : Perspective    |   아래 : Orthographic ]



이것으로 카메라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모델안에 가구넣어주고, 재질도 입혀주면 세팅한 카메라를 통해 'Game'뷰에 좀 더 실 구별이 뚜렷한 평면이 나오게 됩니다!)

[가구넣고, 재질입혀준 이미지샷]



-재질 입히는 방법에 대한 글 아래참조-

2018/04/02 - [Unity/SketchUp to Unity] - (2) 조감도 이미지 만들기_사실적인 재질로 교체하기_SketchUp에서 Unity로!


-가구넣어서 배치하는 방법에 대한 글 아래 참조-

2018/04/03 - [Unity/SketchUp to Unity] - (3) 조감도 이미지 만들기_가구넣기_SketchUp에서 Unity로!




[cf. Projection을 변경한 후 'Game'뷰에 모델이 다 보이지 않는다면]

위처럼, Projection을 변경한 후 'Game'뷰에 모델이 다 보이지 않는다면,  'Inspector'뷰에서 'Camera > Size'의 숫자가 작기 때문입니다.

'Scene'뷰에서 카메라기즈모를 이용해서 혹은 'Inspector'뷰에서 'Camera > Size'의 숫자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Inspector'뷰에서 'Camera > Size' 글자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아이콘 위에 좌우 화살표 모양이 생깁니다. 이때 좌우로 클릭 드레그해주면, Size의 숫자가 변경됩니다. 우측으로 드레그하면 숫자가 커지고, 좌측으로 드레그하면 숫자가 작아집니다.)



'Scene'뷰에서 'Game'뷰에 잡히는 영역(즉, 'Inspector'뷰에서 'Camera > Size')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cene'뷰에서 카메라 기즈모 내 프러스텀(흰색 와이어프레임)를 이용해서 움직여 줍니다.


지금은 'Scene'뷰에서 기즈모를 조정하기 쉽지 않기때문에, 카메라에서 보여지는 영역에 영향받지 않은 선상에서 일부 설정을 변경시키겠습니다.

(카메라 기즈모 내 흰색와이어프레임은 카메라가 'Game'뷰에 비춰질 수 있는 영역(렌더링 영역)을 표시한 것입니다. 

흰색 와이어프레임 영역 안에 있지 않으면, 모델들이 보이지 않으니,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영역에 따라 조정하면 돼요!)



'Inspector'뷰에서 'Camera > Clipping Planes > Far :' 1000(기본) 에서 모델이 벗어나지 않는 범위의 숫자를 적어줍니다. 저는 '30' 했어요!

'Scene'뷰에서 카메라 기즈모중 하나인 흰색 와이어프레임(프러스텀, 절두체)의 크기가 변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이 프러스텀 영역안에 있기때문에 'Game'뷰에서 변함없이 잘 보여지고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색와이어프레임 크기를 미세조정하고 위치값도 변경하면서 'Game'뷰에 모델이 이쁘게 중앙에 배치할 수 있도록 변경시켜 줍니다.

(카메라 'Inspector'창에서 

'Transform > position',  'Camera > Size'와 'Camera > Clipping Planes > Far'를 변경!

혹은

'Scene'뷰에 

카메라 기즈모를 조작하여 변경!)

[cf. Projection을 변경한 후 'Game'뷰에 모델이 다 보이지 않는다면]

-End-



[추가 Tip : Ctrl + shift + F 

'Scene'뷰에서 좀 더 맘에 드는 카메라구도를 발견했다면,

'Scene'뷰에서 좀 더 맘에 드는 카메라구도를 발견했다면, 혹시모르니, 'Hierarchy'창의 카메라를 클릭해서 ctrl+D 로 복제합니다.

복제된 카메라를 클릭한 상태에서 'Scene'뷰에서 미세조정을 하고 'Game'뷰를 번갈아 보며 ctrl + shift + F 를 눌러줍니다.

그럼, 'Game'뷰가 'Scene'뷰의 구도와 유사하게 변경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Tip : Ctrl + shift + F 

-End-





-카메라 안에 담긴 모델과 같이 꾸며보고 싶다면 아래 글 참조!-

2018/04/04 - [Unity/SketchUp to Unity] - (0) 조감도 이미지 만들기_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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